대출 및 신용카드 연체는 최대 언제까지 가능할까? 바로 확인

    반응형

    안녕하세요.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해서 대출금을 제때 갚지 못하거나 신용카드 납부일에 못 맞춰서 기한을 넘길 때가 종종 있습니다. 저 또한 마찬가지로 그런 경험이 이었는데요. 그때마다 내 기록에 의해 향후 금융거래를 할 때 제대로 거래가 되지 않을까 봐 마음을 졸이며 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. 오늘은 제가 법률구조공단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한 사실을 바탕으로 대출 및 신용카드 연체에 대한 팩트체크를 해드릴게요.

     

     

    대출연체-언제까지-가능한지-확인하는-방법

     

     

    대출, 신용카드 연체기록 언제까지 가능할까?

    대출상환일 또는 신용카드 납부일에 기한을 맞추지 못해 돈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존재합니다. 저 또한 그런 경험이 있기에 인터넷, 공단 등을 찾아보며 향후 금융 거래를 제대로 하지 못할까봐 겁먹었던 적이 있었는데요.

     

    일단 알고 계셔야 할 점은 바로 대출, 신용카드를 연체 했다고 해서 반드시 즉각적으로 금융 거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. 연체 시 연체일수에 따라 악영향이 올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.

     

    대출, 신용카드 연체기간

    대출, 신용카드의 모든 연체는 연체 첫 날부터 바로 금융당국에 기록되지 않습니다. 연체 첫날 이후부터는 각 해당 대출을 해준 기관 및 신용카드사로부터 콜을 통해 납부 독촉을 하게 되는데요. 납부 독촉일이 일정시간 지나면 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.

     

    • 신용카드 연체 시 : 최대 4일까지는 문제없음. 5영업일부터 문제발생
    • 대출 연체 시 : 최대 4일까지는 문제없음. 5영업일부터는 문제발생

    대출 및 신용카드를 연체한다는 것은 나의 신용을 통해 일으킨 자금 즉, 먼저 빌려서 쓴 금액을 못 갚는 것입니다. 당연히 그 빌린 자금이 문제가 되는 시점이 있을 건데요.

     

    통상적으로 대출 및 신용카드 모두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상 연체가 되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.

     

    대출, 신용카드 연체 시 받는 불이익

    대출 및 신용카드를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상 연체하게 된다면 아래 내용과 같이 연체 정보가 기록되게 됩니다.

     

    연체 5일 이상 발생 →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기록이 등록됨 → 여러 금융회사에게 나의 연체기록 공유됨 → 신용카드 사용중지 → 추심 전화가 오게 됨 → 추심 전화를 통해 해결되면 상환하고 마무리 → 상환되지 않을 경우 신용카드사(또는 대출기관)에서 법원에 지급명령 요청 → 이의 신청 없이 2주(14일) 경과되면 효력 발생 → 채무자의 재산 압류 가능 → 이후에도 갚지 않으면 장기채무자로 전환 → 채권자가 지속적인 연락 또는 채무자의 재산 매각 조치

     

    연체정보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되게 되면 그 즉시 모든 거래가 불가능해집니다. 따라서 연체정보가 등록되기 전에 반드시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 

    연체가 한 달 이상 지속될 경우

    단기 채무로 끝나면 제일 좋지만 자금상황이 너무 좋지 않아 대출을 받을 수도 없고 장기 연체로 전환되는 경우 기존에 대출금을 받았거나 신용카드 사용이력이 있다면 해당 내용에 대해 원금을 및 연체이자까지 전부 일시 상환해야 하는 조건으로 바뀌게 됩니다. 이후에도 상환하지 않을 경우 법원의 재산압류 등 조치로 나의 자산이 매각될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.

     

    연체기록 남게되는 기간

    통상 연체기록이 발생하게 되면 연체금을 상환했다고 해서 바로 연체기록이 삭제되지 않습니다. 전화로 문의해본 결과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• 90일 미만의 단기 연체 : 최장 3년간 연체정보 이력
    • 90이 이상의 장기 연체 : 최장 5년간 연체정보 이력

    따라서 연체기록 자체가 있을 시에는 향후 몇 년 동안 금융 거래를 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 

    추가적으로 신용점수 또한 문제가 많이 생길 수 있는데 신용점수의 경우 해당 내용을 읽으셨을 때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. 아래에 조건에 1개라도 해당이 되신다면 밑에 있는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겁니다.

    • 연체가 발생해서 향후 신용점수가 궁금하신 분들
    • 연체로 인해 신용정보 조회 알람이 뜨고 계신 분들
    •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가 얼마나 떨어질지 궁금하신 분들

     

    신용점수에 대한 비교분석 FAQ

     

    또한 이미 연체기록이 남게 되어 추가로 대출을 받고 싶어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분들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. 그럴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 한정되는데요. 일반적인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을 받는 게 힘들기 때문에 정부에서 보증해 주는 제도를 활용하시는 걸 체크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신용불량자도 대출 도와주는 신용회복위원회

     

    연체기록에 대한 FAQ

    연체기한 5영업일의 기준은 주말포함인가요?

    아닙니다. 5영업일은 주말 제외이므로 만일 5영업일 내 주말이 끼어있다면 해당 일자를 제외하고 계산해야 합니다.

    5영업일 때 바로 대출금을 갚는다면 문제가 안 생기나요?

    통상 5영업일 지나서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를 제공하므로 5영업일까지 꼭 갚아야 합니다.

    연체정보가 기록되면 모든 금융거래가 불가능한가요?

    신용으로 하게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. 체크카드정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.

    반응형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